[Jupyter Notebook(주피터 노트북)] 시작 폴더 위치 변경
본문 바로가기
Usage

[Jupyter Notebook(주피터 노트북)] 시작 폴더 위치 변경

2022. 1. 4.

■ Jupyter notebook(주피터 노트북) 홈화면 시작 폴더 기본 경로

 주피터 노트북 설치 후 시작메뉴에서 주피터 노트북을 열면, 홈화면에 시작 폴더가 보이는데, 시작 폴더의 기본 경로가 %USERPOFILE%(현재 사용하고 있는 계정으로, C:\Users\사용자 이름)이다. 시작하는 폴더 경로를 C:\Users\사용자 이름가 아닌 다른 경로로 바꾸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.

주피터 노트북 홈화면

 

■ 시작 폴더 경로 변경 방법

1. jupyter_notebook_config.py 파일 수정하기

- jupyter_notebook_config.py 파일로 이동

Anaconda Prompt 열기

먼저, 시작메뉴에서 Anaconda Prompt를 검색해 열고, 프롬프트 창에서

jupyter notebook --generate-config 명령어를 입력하면, 아래와 같이 Writing default config to: 뒤에 jupyter_notebook_config.py 파일 경로를 알려준다. (필자같은 경우,  C:\Users\cathy\.jupyter\jupyter_notebook_config.py 경로로 나옴.)

파일탐색기를 열어 해당 경로로 이동하면 jupyter_notebook_config.py파일을 찾을 수 있다.

대부분, jupyter_notebook_config.py 파일은 C:\Users\사용자 이름\.jupyter에 있으니 Anaconda Prompt창에  jupyter notebook --generate-config 명령어를 입력하지 않고, 파일을 찾아보아도 좋을 것 같다.

 

 - jupyter_notebook_config.py 파일 열기(메모장) / 수정하기

연결 프로그램 변경

jupyter_notebook_config.py 파일을 마우스로 우클릭 >연결 프로그램 > 메모장을 클릭한 후 파일을 연다. 

또는,  마우스로 우클릭 > 속성 > 연결  프로그램에서 메모장으로 변경해서 파일을 열어도 된다.

 

jupyter_notebook_config.py 메모장 파일

그럼 위와 같이 파일이 열리는데,# c.NotebookApp.notebook_dir = '' 문장을 찾아 수정하면 된다.

Ctrl+F 단축키를 눌러 notebook_dir를 입력하면 바로 찾을 수 있다.

Ctrl+F 단축키 입력

# c.NotebookApp.notebook_dir = '' 에서 맨 앞에 #을 지우고,(꼭 #을 지워야 해당 줄이 실행됨.) 

'' 따옴표 사이에 자신이 원하는 폴더의 경로를 입력하면 된다. (필자같은 경우, C:\Users\cathy에서 'Jupyter'라는 파일을 만들어 C:\Users\cathy\Jupyter 파일 경로를 입력했다.)

수정한 후 파일을 저장하고, 다시 jupyter notebook을 실행하면, 홈화면에 원하는 폴더가 시작 폴더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 

2. Jupyter Notebook 속성 변경

시작 메뉴에서 주피터 노트북을 실행하는 경우에는 위의 jupyter_notebook_config.py 파일을 수정하고서도 시작 폴더가 변하지 않고, 그대로일 수 있다. 이때, Jupyter Notebook 속성을 변경해주면 해결된다.

 

- 시작 메뉴에서 Jupyter Notebook 파일 위치 연 후 이동하기

시작메뉴에서 주피터 노트북 파일 위치 열기

먼저, 시작메뉴에서 Jupyter Notebook 파일 위치 열기를 클릭하면, 아래와 같이 Jupyter Notebook 파일이 있는 곳으로 이동한다.

- Jupyter Notebook 속성 변경하기

 

Jupyter Notebook 파일을 마우스로 우클릭 > 속성 으로 들어가면, 아래와 같이 창이 뜬다.

Jupyter Notebook 속성 창

대상(T)에서 \jupyter-notebook-scripty.py 뒤에 있는 "%USERPROFILE%/"시작 위치(S)에서 %HOMEPATH%를 지운다.

그리고 나서, 아래와 같이

대상(T)에서 \jupyter-notebook-scripty.py 뒤에 ""사이에 자신이 원하는 파일 경로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고 나서, 다시 주피터 노트북을 실행하면, 홈화면에 자신이 원하는 폴더가 시작 폴더로 변경되어 있을 것이다.

댓글